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전문 학술지인 Madang: Journal of Contextual Theology에 논문을 투고하는 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투고자격)
신학을 연구하는 전문가 및 전국신학대학교 교원으로 있는 자 혹은 신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외 연구자는 누구든지 투고할 수 있다.
제3조 (투고형식)
투고하는 사람은 『온라인투고시스템』을 통해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온라인 투고 시스템의 접속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kyobo5.medone.co.kr/html/
제4조 (내용)
투고하는 논문은 아래와 같은 4가지 요소를 순서대로 갖추어야 한다.
1) 요약문(Abstract)
2) 주제어(Key words)
3) 논문
4) 참고문헌 목록
제5조 (논문)
1. 투고 논문은 단행본이나 다른 학술지에 실렸거나 또는 학위논문으로 발간되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중투고와 1년 간 2회 이상 게재를 원칙적으로 금한다.
2. 투고 논문은 가능한 통합 학문적 연구를 지향하며, 학제간 연구 및 에큐메니칼 정신에 입각한 논문을 권장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와 사회에 적용성이 높은 논문을 권장한다.
3. 작성 언어는 영어로 하여 Microsoft Word 파일 형식(.doc)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4. 고전어(히브리어, 헬라어)는 원어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음역할 수도 있다.
5. 번호 붙임은 I, II → 1, 2 → 1), 2) → (1), (2) → a), b) → (a), (b)의 순으로 한다.
제6조 (각주와 참고문헌)
1. 논문에는 각주를 사용해야 하며, 본문주나 미주는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2. 참고문헌 목록은 논문에서 언급된 것에 국한하여 소개해야 한다.
3. 각주와 참고문헌 목록의 양식은 가장 최근의 Chicago Manual of Styl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을 따라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웹 주소에서 확인하라. http://www.chicagomanualofstyle.org/tools_citationguide.html
제7조 (요약문)
1. (분량) 200단어 이내로 해야 한다.
2. (내용과 구조) 논문의 목적, 연구방법론, 연구내용 및 연구 성과 등을 소개해야 한다.
3. 요약문에 제목, 성명, 소속, 직위, 학위명칭도 포함해야 한다(아래 예문 참조).
Tae-Sik Park, Th.D.
Professor, Department of Theology
Sungkonghoe University
제8조 (주제어)
주제어를 5-7단어로 작성한다.
제9조 (원고의 분량)
논문의 분량은 각주를 포함하여 10,000 단어 이내여야 한다. 규정된 분량을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하는 소정의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 부칙 : 규정된 분량을 초과 시에는 10,000~13,000 단어까지는 3만원, 13,000 단어 이상부터는 1,000 단어 당 1만원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제10조 (교정의 의무)
모든 논문 원고는 영문 맞춤법에 맞게 기술하여 교정이 필요치 않도록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제11조 (제출과정)
1. 논문 투고자는 논문(모든 구성요건을 포함)과 함께 온전히 작성된 논문정보를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Madang의 『온라인투고시스템』에 접속하여 제출한다.
2. 논문 투고 시 KCI 문헌 유사도 검사(https://check.kci.go.kr/) 결과확인서를 제출한다
3. 온라인투고시스템의 1단계 투고화면에서 투고규정, 연구윤리규정, 저작권 양도 규정에 동의한다.
제12조 (제출기한)
논문원고 제출은 항시 가능하며, 마감은 출판 2개월 전으로 한다. 제출된 원고는 반송하지 않는다.
제13조 (부정행위에 대한 징계판정)
심의 결과 (연구) 부정행위로 판정될 경우 아래의 징계들을 판정할 수 있다.
① 경고
② 논문 불인정
③ 일정기간 논문 투고금지
④ 해당 기관장에게 통보
제14조 (저작권 활용 동의 절차 및 권한명세)
1. 저작권 활용 동의 절차: 논문 투고자는 Madang의 『온라인투고시스템』의 투고화면에 나타나는 [Agreements for Use of Works]의 내용을 반드시 읽고 체크함으로써 투고하는 논문의 저작권 활용에 동의한다.
2. 권한명세: 저작권 활용 동의에 관한 세부적인 권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① 저작물의 DB구축 및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통신망에의 공개를 위한 저작물의 복제, 기억 장치에 의한 저장, 전송을 허락함.
② 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의 편집?형식상의 변경을 허락함. 다만, 저작물의 내용 변경은 금지함.
③ 배포·전송된 저작물의 영리적 목적을 위한 복제, 저장, 전송 등은 금지함.
④ 저작물에 대한 이용 기간은 5년으로 하고, 기간종료 3개월 이내에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을 경우에는 저작물의 이용 기간을 계속 연장함.
⑤ 해당 저작물의 저작권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출판을 허락하였을 경우, 1개월 이내에 저자에게 이를 통보함.
⑥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은 저작물의 이용허락 이후 해당 저작물로 인하여 발생하는 타인에 의한 권리 침해에 대하여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
⑦ 본 연구원의 협정기관에 저작물의 제공 및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저작물의 전송?출력을 허락함.
부칙
1.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는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2. 이 규정은 Madang 편집위원회 및 성공회대학교 신학연구원 운영위원회에서 인준을 받아 효력이 발생한다.
3. 이 규정은 2017년 3월 15일부로 개정·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8년 9월 10일부로 개정·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9년 4월 4일부로 개정·시행한다.